교과세특 차별화, 개별화 언제까지 미루실껀가요?

교과세특 차별화, 개별화 언제까지 미루실껀가요?

브라이언 0 737 2023.12.25 12:05

최근 일본어 교과 관련 세특 질문이 많아졌는데요. 공통적으로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건, 세특의 차별화 방법입니다.

 "국제학부 혹은 일어일문과를 희망하는 외고 고1 학생입니다.

1학기에는 일본의 명절, 기념일에 대해 발표를 했는데 이번에는 어떤 주제로 발표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제 희망 학부와 연관지으면서도 친구들이 흥미롭게 들을만한 그런 주제 추천해주세요!"

위 질문을 한 외고 학생도 기껏해야 일본의 명절, 기념일 등의 연중행사 발표만 했다고 하네요. 교과서에 나오는 단편적인 문화지식일뿐이죠.

이런 발표는 학생들의 사고의 성장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당연히, 학기말 교과세특 쓸 때도 딱히 세특의 개별화가 되질 않아요. 모든 아이들이 비슷한 수준의 문화 발표만 하니까요. 안 그런가요?

일본어 선생님들~ 언제까지 단편적인 문화만 알려주실건가요? 언제까지 만들고 입고, 먹기만 할껀가요?

 

히라노 아쓰시 칼은 '넛지 경제학'에서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고 유도하기 위한 4가지 원리를 제시합니다.

바로 EAST인데요. Easy, Attractive, Social, Timely입니다.

학생들이 일본어를 어렵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도록, 매력을 느끼게 하고, 남들보다 좋다고 의식하게 하며, 지금 바로 공부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 이 행동 경제학의 4원리를 교육현장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일본어 과목을 선택하게끔 말이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않는다고 하죠?

일본어 교과 세특의 질은 일본어 선생님의 평가의 질을 넘지 않습니다.

평가를 달리해보세요.

'일본을 알면 진로가 보인다' 에서 그 방법과 해결책을 찾으세요.

선생님도 재미있고, 학생들도 성장하는 다양한 주제 탐구활동이 가능합니다.

2학년 뿐만 아니라 특히 3학년 일본어2, 일본어회화1 수업의 교과세특을 바꿔줘야 학생들의 수요가 늘어납니다. ^^

https://blog.naver.com/start_with_y/223302491491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가나카드(신학기 미리 구매예약 하세요~!) 관리자 2020.02.19 5802 4
256 기타유용한 성장 마인드셋으로 일하라 브라이언 04.21 176 1
255 일본문화관련 위험한 일본책(서울대 박훈교수) 브라이언 04.15 384 1
254 기타유용한 온라인 학교란 무엇인가? 댓글+6 브라이언 04.06 426 0
253 기타유용한 관점 변화의 중요성 브라이언 03.30 324 1
252 기타유용한 성공학보다 중요한 건 행동 경제학 브라이언 03.10 292 1
251 기타유용한 2028 서울대 대입전형 방향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브라이언 02.27 707 3
250 기타유용한 학기제에서는 반별 수업을 할 수 없는 이유 브라이언 02.27 519 1
249 기타유용한 2025년 대입 가장 큰 특징(의대정원 2000명 확대) 브라이언 02.24 493 0
248 일본문화관련 合コン(단체미팅)의 유래, 알고 계시나요? 브라이언 02.03 634 1
247 일본어 학문의 즐거움(히로나카 헤이스케) 브라이언 01.30 504 0
246 일본어 일본어도 논술형 평가가 필요한 이유 브라이언 01.30 643 4
245 기타유용한 2,30대가 부장교사를 해야하는 이유 댓글+1 브라이언 01.28 759 3
244 일본문화관련 핵과 일본인 브라이언 01.28 539 0
243 기타유용한 모든 삶은 흐른다 브라이언 01.25 473 1
242 일본문화관련 인구절벽은 소비절벽 브라이언 01.24 464 2
241 일본어 違うくない?(마이 세컨드 아오하루) 브라이언 01.08 514 0
240 기타유용한 늦어서 고마워(토머스 프리드먼) 브라이언 01.06 408 0
열람중 일본어 교과세특 차별화, 개별화 언제까지 미루실껀가요? 브라이언 2023.12.25 738 0
238 일본어 더 늦기전에 교육과정 공부하셔야합니다. 브라이언 2023.12.24 638 1
237 일본어 국가교육위원회 2028대입개편안 권고안 제출 브라이언 2023.12.23 494 0
236 일본어 일본을 알면 진로가 보인다 출간! 브라이언 2023.12.19 783 2
235 일본어 일본어 진로연계 논술활동자료 4 출간! 브라이언 2023.12.18 614 2
234 일본어 일반고 출신 지방의대 합격자의 일본어 세특은 어떨까? 브라이언 2023.12.13 977 3
233 일본문화관련 일본인의 현금선호현상을 이기적 유전자로 설명한다? 브라이언 2023.12.10 763 1
232 기타유용한 고등학교 학년부 조직을 없애야하는 이유 브라이언 2023.12.09 782 2
231 일본어 학기말 일본어 진로연계수업은 이렇게~ 댓글+2 브라이언 2023.12.07 851 2
230 기타유용한 26년부터 고2, 고3 공강이 많아지는 거 아시나요? 브라이언 2023.12.07 772 0
229 일본어 잠 못 들 정도로 유익한 교육과정 북 콘서트 아직 모르신다고요? 브라이언 2023.12.04 805 0
228 일본문화관련 언제까지 문화체험만 하실건가요?(일본어 진로연계활동자료 안내) 브라이언 2023.12.01 1106 2
227 기타유용한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브라이언 2023.11.28 1137 0
226 일본문화관련 파친코(파친코는 더럽지않다) 브라이언 2023.11.27 969 0
225 기타유용한 미국은 어떻게 세계인의 마음을 훔쳤을까? 브라이 2023.11.24 892 0
224 일본문화관련 일본어교사라면 꼭 읽어야할 일본이해도서(일본이 온다) 댓글+2 브라이언 2023.11.24 1588 1
223 일본어 전국 일본어교사 내신 전보발령 플랫폼화하면 어떨까요? 댓글+3 브라이언 2023.11.22 1472 6
222 기타유용한 부전공 신청이 필요한 이유 댓글+2 브라이언 2023.11.15 1709 3
221 기타유용한 외고와 국제고의 차이를 모르신다고요? 브라이언 2023.11.10 1851 0
220 일본문화관련 가을엔 말차 수업 어떠세요? 댓글+2 브라이언 2023.10.27 984 0
219 기타유용한 아직도 Canva를 모르신다고요? 댓글+3 브라이언 2023.10.21 1250 3
218 일본어 일본어학습의 요령은 뭐라고 생각하세요?(박지성의 일본어) 브라이언 2023.10.19 994 2
217 기타유용한 1인 출판사를 아시나요? 댓글+3 브라이언 2023.10.13 1014 1
216 기타유용한 2028 대입개편시안 분석 댓글+2 브라이언 2023.10.11 954 6
215 기타유용한 고등학교 과목선택안내 꿀Tip! 댓글+2 브라이언 2023.10.09 1288 1
214 기타유용한 2025학년도 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강의를 안내합니다. 브라이언 2023.10.05 923 1
213 기타유용한 초등자녀와 용돈계약 맺으셨나요? 브라이언 2023.10.02 920 2
212 기타유용한 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한재우 에세이) 댓글+3 브라이언 2023.10.01 976 0
211 기타유용한 세계사, 4번의 변곡점을 아시나요? 브라이언 2023.09.28 738 0
210 일본어 と と どちらが いいですか의 답이 될 수 있는 말, 일본어 정말 어렵네요. 댓글+3 달떵이 2023.09.26 981 0
209 기타유용한 일론머스크 전기를 읽고(강추!) 브라이언 2023.09.22 884 0
208 기타유용한 교육청 교과전담 순회교사가 뭐에요? 브라이언 2023.09.11 1346 3
207 기타유용한 고교학점제 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가이드 북(전자책) 출간했어요. 브라이언 2023.09.08 1041 1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1,249 명
  • 오늘 방문자 8,965 명
  • 어제 방문자 9,739 명
  • 최대 방문자 13,644 명
  • 전체 방문자 2,713,523 명
  • 전체 게시물 25,900 개
  • 전체 댓글수 106,176 개
  • 전체 회원수 11,79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