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 길거리에서 만나는 겐다마くりっくにっぽん活用術〜伝統は新しい〜

2015.11 길거리에서 만나는 겐다마くりっくにっぽん活用術〜伝統は新しい〜

IWAMA 2 6,309 2016.02.02 20:59

전통은 새롭다! vol.1

길거리에서 만나는 겐다마!

고모토 노부아키, 가나가와 현 거주

2015.03




B7_0o8Ma78A
몇 년 전부터 언론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스트리트 겐다마'. 일본에 겐다마의 새 바람을 불러일으킨 고모토 노부아키 씨가 그 매력을 이야기한다.

계기는 같이 자전거 타던 동료

dento_kendama_kawamoto_01 (12).jpg

겐다마는 초등학교 때 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잘하지 못했고, 어려운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다시 만지게 된 건 4년 전입니다. 같이 BMX(바퀴 지름이 20인치인 경기용 자전거)를 타던 동료 가방에 겐다마가 들어 있었던 거예요, 왜 그랬는지.
"공을 칼에다 꽂아 보고 싶다 이거지. 그럼 한번 해 볼까?" 하고 그 친구와 함께 해 봤습니다. 겐다마 방향과 몸의 움직임을 조금씩 바꿔 가며 해 보니, 1 시간도 채 안 되어서 꽂히는 거예요. 그 순간, 지금까지 끊어져 있던 회로가 뇌 안에서 연결! 생각보다 쉬울지 몰라 하고 해 봤는데, 일주일 만에 제법 기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주일 후에 그 친구하고 서로 기술을 보여 주는데, 두 사람이 습득한 기술이 전혀 달라요. 이거 성격 그대로 나오는구나 하고 알았죠. 그때부터 점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겐다마의 매력

dento_kendama_kawamoto_01 (10).jpg

기술과 기술을 어떻게 조합할 것인지, 어떻게 나만의 오리지널 기술을 만들 것인지를 생각하는 게 엄청나게 재미있어요. 기술의 조합이 무한하죠.
저는 중학교 때부터 BMX를 탔는데, 한 사람이 제한 시간 2분 동안 기술을 보여 주는 경기가 있습니다. 이 경기는 어떻게 오리지널 기술을 만들어 내느냐 하는 게 재미예요. 이것이 겐다마와 공통되는 점이죠.
거기다가 겐다마는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언제든지 할 수 있죠!

본문 링크는 이곳으로

http://www.tjf.or.jp/clicknippon/ko/mywayyourway/06/kendama.php


くりっくにっぽん活用術をお届けします。

ソウルの先生が書いてくださいました。
伝統って古くて、つまらないものでしょうか。
高校生たちが自国の文化を愛し、楽しむためのきっかけを見つけることを目的とした授業案です。
1時間でできる構成です。ワークシートもありますので、ぜひご活用ください☆

Comments

우타히메 2016.02.03 15:23
'전통을 살리는 수업' 좋으네요! 생각주머니를 통해 전통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나눠보게 하는 좋은 수업이 될 것 같아요! 우리나라 전통을 이용한 수업으로는 무엇이 좋을까요? ^^
IWAMA 2016.02.08 14:58
우타히메 선생님

저번에 미국 지인이 미국에서 일본 전통 음악을 특집한 티비 프로그램을 봤는데 尺八(しゃくはち)가 너무 멋져 보여서 하나 구입해 주었으면...이라고 저에게 말하더군요. 저는 그 악기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어떻게 만들고, 어떤 소리가 나고, 또 (사실 지금 일본에서 尺八演奏家가 유행이에요) 그러한 문화가 현대음악과 어떻게 융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처음 알아보았답니다. 
일본 사람도 그렇지만 다른 나라 사람에게 '일본 尺八(しゃくはち)와 한국 대금 같은 것이 가격이 얼마나 되고, 어떻게 어떤 사람들이 만들고, 어떻게 소리를 낼 수 있는지' 비교해 보거나, 알려주는 그런 '아시아 속의 나'라는 시각으로 주제를 던져지시면 어떨까 싶었어요. 답이 되었을까요?

Total 44 Posts, Now 1 Page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937(5) 명
  • 오늘 방문자 7,802 명
  • 어제 방문자 11,131 명
  • 최대 방문자 13,644 명
  • 전체 방문자 2,753,961 명
  • 전체 게시물 25,906 개
  • 전체 댓글수 106,203 개
  • 전체 회원수 11,80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